내 이야기들/책이야기

40대 인생경영

Ocean Blue 2008. 8. 26. 09:48

 

  

 

 

 

 

 

 

 

 

 

 

 

김병숙 지음
미래의창 / 2008년 6월 / 276쪽 / 12,000원


▣ 저자 김병숙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심리학과, 동대학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경기대학교 대학원 직업학과 주임교수, (사)한국직업상담협회 이사장, 김병숙 잡엔멘탈클리닉 원장, 한국진로교육학회 고문, 대한 YMCA 실행위원, 경기도 여성정책포럼대표, 노동부 국가기술자격정책 심의위원, 노동부 고용서비스우수기관 인증위원회 위원,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진로교육협의회 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30여 년간 상담과 직업연구를 하며 복잡 다변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진로와 직업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현대인들을 돕고 있다. 진로 및 취업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물론 청소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상담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클리닉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생을 바꿀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직업상담자가 되는 길』, 『직업상담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인간관계론』, 『한국직업발달사』, 『직업심리학』 등이 있다.


Short Summary

현재 직장인 중 자신의 고용상태가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몇 퍼센트나 될까? 올해 초 잡코리아에서 실시한 고용안정성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정규직 직장인의 과반수이상이 불안감을 느낀다고 한다. 그리고 응답자 중 40대는 63퍼센트가 넘는 비율이 현재의 고용상태에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굳이 수치를 들먹이지 않아도 주변에서 '삼팔선', '사오정' 같은 신조어들이 사람들의 뇌리에 자리 잡은지 오래다. 게다가 작년 초에는 서울시에서 무능한 공무원 3%를 퇴출시키겠다고 발표해 이른바 '철밥통'으로 알려진 공무원들의 감축바람이 불었었다. 재교육 뒤에 대다수를 현업에 복귀시켰다고는 해도 퇴출 대상 후보자 중 다수가 4,50대임을 볼 때, 해당 연령대의 사람들은 불안함을 감출 수 없을 것이다. 이제 직업시장에서 정리해고의 사각지대란 없다고 봐도 무방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라면, 밑에서 치고 올라오는 30대와 위에서 자리를 내주지 않으려는 50대의 틈바구니에서 치이는 것도 힘든 40대는 설 곳이 점점 없어지고 말 것이다. 더욱이 20~30년 뒤에는 평균수명이 150세까지 올라간다고 하는데, 지금부터 직업을 잃는다면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정말 눈앞이 캄캄해질 뿐이다. 과연 40대가 살아남을 방법은 없는 것인가?

이런 시각에서 저자는 직업상담 분야에서 30여 년간 쌓아온 상담과 연구의 결과를 이 책에 담았다. 그리고 40대들에게 지금 눈앞의 실업, 퇴직 같은 문제보다 앞으로 남은 인생을 위해 무엇을 준비할 것인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많은 전문가들이 20~30년 후에는 평균수명이 150세까지 늘어난다고 예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까지 일해 온 기간의 두세 배 이상의 기간을 일하며 살아야 한다는 말인데, 너무 막연한 것 아니냐며 궁금해 할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업에 대한 고민을 하는 시기가 중3ㆍ고3ㆍ대4ㆍ27세ㆍ40세이고, 40대 이상 되면 자신의 출신보다는 그동안 쌓아온 경력과 인맥 그리고 의지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즉 지금의 40대들이 60대를 20대처럼, 80대를 40대처럼 활기차게 살 수 있는 또 다른 40년을 맞이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준비할 것은 자신에 대한 진단이다. 그리고 자신의 관심분야를 찾아 몇 가지 직업의 커리어로드맵을 그려 남은 인생을 설계해야 한다. 아울러 자신과 처지가 비슷한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고 비교하며 자신을 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즉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는 무엇인지, 실패한 사람들의 실수는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며, 자신이 설계한 대로 살고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저자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소설의 형식으로 책에 담았다. 주인공은 번듯한 직장과 가정을 꾸리고 남부럽지 않게 살아온 40대 남성으로, 아무런 걱정 없이 잘 지내오던 그가 승진에서 밀리면서 문득 남은 인생에 대한 두려움을 실감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자신의 직업과 인생에 대한 고민을 해결함과 동시에 가족들과의 결속력도 함께 높아지는 해피엔딩을 통해 독자들에게도 자신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는 저자가 잡클리닉을 운영하면서 실제 40대들의 고민을 상담했던 경험을 재가공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아무튼 이 책에서 전하는 커리어로드맵을 그리라는 메시지는 지금의 40대 남성은 물론, 취업이나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 20~30대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직업상담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는 직업상담의 석학인 저자의 노하우를 만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차례
내 나이 마흔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

고독하다는 것 / 쳇바퀴 같은 삶
내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 거울에서 낯선 나를 발견하다
가끔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 나의 인생항로는 표류중인가?
오래 살기 때문에 은퇴하면 안 된다고? / 일생에 8번 직업을 바꾸다
직업시장을 소수가 지배한다? / 40대의 직업시나리오

내 주변 40대의 관찰록
부질없는 욕망에 끌려 다니기 / 무조건 열심히 하기
무사안일의 신조 지키기 / 정년이 곧 노인이란 등식 맞추기
40대의 무서운 악몽 꾸기 / 40대에서 새롭게 태어나기
몸값 올리기 / 진취성 발휘하기
새로운 직업에 도전하기 / 거꾸로 사는 삶을 개척하기

60대를 20대, 80대를 40대로 만들기
나는 누구인가? / 나의 브랜드 확정하기
8가지 직업 찾기 / 직업을 바꿀 납득할 만한 이유
나의 구조조정(안) 결재하기 / 의사결정 훈련하기
나의 커리어로드맵 만들기
다음 직업으로 연착륙을 위해 공부하는 10년 주기의 순환적 진로
내 인생의 스승 만들기
60대를 20대, 80대를 40대로 만들기 위한 계획 점검하기

40대에 직업 바꾸기를 위한 직업상담가의 조언
생각 뒤집기 / 생각 멈추기 / 생산적 인간되기
받아들이기 / 뛰쳐나가기 / 여유 찾기
언어 재구성하기 / 멋 부리기

부록 8가지 직업 찾기 맵

(요약본)40대 인생경영.hwp

 

(요약본)40대 인생경영.hwp
0.21MB